2015년 10월 2일 금요일

[Research] Discrete Choice Model


Discrete choice model
-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한다. 자동차를 선택할 때, 소비자는 자동차가 가진 spec (가격, 규모, 디자인, 연비, 내부공간)을 꼼꼼히 비교하고, 자신의 취향에 가장 맞는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 개인의 취향은 개인이 어떤 spec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지 살펴봄으로써 파악이 가능하다. 사회 초년생인 젊은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가격과 연비를 중요하게 여길 것이고, 중년층은 디자인과 내부공간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합리적인 나라 이야기다). 이러한 소비자의 취향을 과학적으로 수집하여 소비자들의 집단으로 구성된 시장의 평균적인 취향을 파악하려는 방법론 중 하나가 discrete choice 방법론이다.

- 즉, discrete choice 모형은 소비자의 제품 spec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이산적 선택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소비자는 다수의 제품 중 하나만을 선택한다. discrete choice model은 실험적으로 구성된 다양한 제품 대안들을 제공하고, 이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하나만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리고 여기서 수집된 실험결과를 모아, 시장의 취향, 즉 제품 spec에 대한 선호도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discrete choice model은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종속변수(Y)가 0 또는 1만을 갖는 특수한 형태의 회귀분석으로써, 독립변수 X에 따라 Y가 1인지 0인지의 여부를 확률로써 알려주는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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